오늘 포스팅에서는 식도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도암은 특정 원인에 의해 식도 점막 부근에 만성적인 자극이 가해져 발생하는 질환으로, 고령자, 특히 60세 이상의 남성에게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식도암의 생존율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수술 후에도 생존율이 상당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식도암은 다른 암에 비해 사망률이 매우 높은 암으로, 초기에 발견하면 예후가 좋지만 2기, 3기에 발견되면 사망 확률이 급격히 높아지는데,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식도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내시경 검사입니다.
식도는 위와 연결되는 기관으로 길이가 약 25cm 정도인데, 음식물과 물이 걸러지지 않고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중요한데 흡연과 음주로 인해 간과 폐를 챙기느라 식도를 간과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식도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식도암 원인
식도암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 요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러한 연구는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식도암의 위험 요인으로는 음주, 흡연, 방사선, 식이 요법 및 만성 식도 자극이 있습니다. 만성 식도 자극은 뜨거운 물을 지속적으로 마시는 것입니다.
이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은 음주와 흡연입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라면이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 큽니다. 실제로 흡연과 음주를 함께하면 식도암 발병 위험이 최대 44 배까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라면 식도암을 결코 없앨 수 없습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식도암 초기증상 no 1. 삼키기 어려움
암이 진행됨에 따라 관의 내강이 좁아지고 무엇이든 삼키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초기에는 고기와 같은 음식을 먼저 먹을 수 있지만 나중에는 물이나 죽을 삼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음식을 먹을 때 무언가가 걸린 것처럼 느껴지거나 가슴이나 등에 무언가가 걸린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no 2. 음식 역류의 증상
역류성 식도염은 저녁 늦게 식사를 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지만, 단순히 과도한 음식 섭취가 아닌 식도의 종양으로 인해 역류가 발생하는 경우 상당히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역류가 계속되면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며 위액이 입안으로 역류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으므로 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식도암의 초기 징후일 수 있습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no 3. 목소리 변화
목소리가 몇 주 이상 변하고 사라지지 않는다면 암이 다른 곳으로 퍼졌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목소리가 계속 돌아오지 않거나 목에 통증이나 다른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세요.
식도암 초기증상 no 4. 가슴 통증
식도암의 특징적인 초기 증상은 가슴에 통증을 느끼는 경향입니다. 흉통은 일반적으로 심장, 폐, 간 또는 위장 문제와 관련이 있지만, 이 중 하나 이상의 증상과 함께 흉통이 있다면 식도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병원 방문을 권장합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no 5. 구토
식도암으로 인해 식도 내강이 막혀 음식물이 내려가지 못하면 식사 후 음식물이 입안으로 역류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음식물이 기도로 흡입되어 기침과 흡인성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no 6. 이물감
음식을 먹을 때 목에 작은 덩어리가 느껴져 계속 삼키고 싶어집니다. 식도에 암이 생겨 식도가 부풀어 오르는 등 이물감을 유발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no 7. 무증상
식도암은 대개 자각할 수 있을 정도로 진행되기 전까지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므로 평소 건강에 관심을 갖고 몸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no 8. 체중 감소
이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며 모든 암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흡수율이 감소하거나 갑자기 체중이 감소하면 신체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식도암의 경우 식도의 종양이 음식물 섭취를 제한하기 때문에 체중 감소가 불가피합니다. 잘 먹고 체중이 빠르게 감소하는 경우 식도암의 초기 징후를 확인하기 위해 검진을 제안하는 것과 같습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no 9. 만성 기침
만성 기침이 있는 경우, 특히 감기에 걸린 것 같지 않다면 식도암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성 기침은 기본적으로 건강의 적신호이므로 병원 방문을 권장합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no 10. 혀나 입술의 변화
식도암 환자의 입술과 혀는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간 기능 저하의 증상이며 식도암이 있다고 생각되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다른 증상과 함께 혀나 입술의 변화를 발견하면 식도암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진단과 치료는 조기 완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도암 치료법
식도암의 치료는 조기 발견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식도암이 조절된 상태라면 내시경 조절 수술을 통해 식도암을 제거하고, 초기 단계라면 식도 조절 수술을 표준 식도암 치료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식도암의 위치가 수술적 치료가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 등 식도암의 증상을 고치기 위한 대증적 치료로 사용되는 다른 식도암 치료법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식도조절수술은 문제가 발생하면 사망이나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내시경적 조절수술을 먼저 시행한 후 병변의 조직학적 소견에 따라 다른 치료와 식도조절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식도암 예방법
리보플라빈, 아연, 비타민 A, B, C, 셀레늄과 같은 영양소는 식도암의 위험을 크게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매우 유익하며 55세 이상의 성인은 매년 정기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만으로도 식도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식도암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흡연과 음주를 줄이거나 끊고, 너무 뜨거운 음식, 짠 음식, 소시지와 같은 가공육을 피하며, 섬유질이 많은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등 애초에 예방법을 아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식도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6.08 - [분류 전체보기] - 아보카도 오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2023.06.15 - [분류 전체보기] - 당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2023.06.09 - [분류 전체보기] - 브로콜리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