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서는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4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심장은 우리 신체 구석구석에 피를 왕성하게 펌프질 해주는 기관으로 어느 한 부분이라도 산소와 영양분이 함유된 피를 공급받지 못하다 보면 그 부위는 썩어버리고 말아요.
심혈관 질병은 전 세계적으로 사망 원인으로 상위권을 차지하여 있을 정도로 위험한 질병이며 증상들이 나타나면 즉시 내원해서 검진을 받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평상시 심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을 잘 숙지하여 예방하는 것이 현명해요.
물론 심장뿐 아니라 모든 장기들이 1분 1초도 절대 쉬지 않고 365일 내내 일을 하고 있지만 다른 장기들의 경우에는 심장에서 전달하는 피를 원료 삼아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심장은 그 어떤 장기들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4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no 1.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
심장이 안 좋을 때 증상으로 수면 무호흡증과 코골이로 나타날 수 있어요. 물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같은 경우에는 비만과 비염이 주된 원인으로 확인 되지만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못하여 심장 건강이 좋지 못할 때도 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한 가지,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는 평상시 좋았던 심장도 나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코골이가 심하다면, 혹은 수면 무호흡증이 심하다면 우리 몸의 심장 건강을 위해서라도 연관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no 2. 흉통
심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제일 대표적인 증상들이라 할 수 있어요. 이과 같이 심장이 좋지 않으면 흉통이 제일 우선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체로 많으며 흉통 이후에 증상이 몸 곳곳에 천천히 나타나기 시작해요. 흉통에 대해 더욱 더 깊게 살펴보자면, 누군가가 심장을 세게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요.
운동을 하거나 움직일 때 가슴에 통증이 전해진다면 이는 심장이 좋지 않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연관 검사를 받아보시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한 가지 더 말씀 드리자면, 심근경색으로 인해 가슴통증의 경우 일반 흉통과는 조금 달리 나타나요.
누군가 쥐어짜는듯한 통증 증상은 휴식을 취하게되면 금방 사라지기도 하지만 휴식을 취해도 수 분 이상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가슴통증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걷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운동을 하게 될 경우 통증이 더 쉽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no 3. 소화불량 및 속 쓰림
식 후 속이 꾸준히 쓰리고 급하게 먹은 것도 아니고 잘못 먹은 것도 아닌데 체한듯한 느낌이 잦다면 이 그리고 심장이 안 좋을 때 증상 중 한가지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심장이 좋지 않다고 반드시 가슴이나 심장 쪽에서만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에요.
이과 같이 체한듯한 느낌이 들고 속까지 더부룩한 증상들이 잦다면 소화기관 쪽을 먼저적으로 의심해보시는 것도 좋지만 심장 쪽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에도 체한듯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연관 검사를 받아보시어 몸 상태를 체크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심근경색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명치 부근이 꽉 막히는듯한 느낌과 명치 부근의 통증이 10~20분 이상 계속되고 식은땀이 일어나는 게 제일 전형적인 증상들이지만 체한듯한 느낌이 강하게 드는 것 그리고 심근경색의 비전형적인 증상 중 한가지인데요.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no 4. 다리 부종
오래 서있는 일을 하는 경우 혹은 밖에서 일을 오랫동안 하는 직업으로 일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다리 부종은 정말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 중 한가지인데요. 그런데 다리의 부종이 양쪽 다리가 아닌 한쪽 다리에만 생긴다면? 이때는 단순히 오래 서있어서 부종이 생긴 것이 아닌 심부 정맥에 이상이 있어 부종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아요.
물론 대부분의 심부정맥은 위험하지는 않아요. 하지만 정도에 따라 생명까지도 크게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가볍게 생각하고서는 안돼요. 심장 박동이 빠르거나 불규칙해서 일어나는 심부정맥이기에 몸 곳곳에 피가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못해서 뇌는 물론 몸 곳곳의 장기에 피가 결핍할 수 있어요.
때문에 한쪽 다리에만 부종이 꾸준히 발생할 경우 절대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시어 체내의 나타났던 증상들을 정확하게 전달하시고 증상에 맞는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리고 싶어요. 지금까지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4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12.12 - [분류 전체보기] - 무릎통증 원인 8가지 및 예방과 치료방법
2022.12.09 - [분류 전체보기] - 빈혈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치료
2022.12.07 - [분류 전체보기] - 녹내장 초기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