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염 증상 및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소화가 안되고 상복부가 불편한 상태를 총칭하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체했다’라고 표현하는 상태가 모두 위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염에는 소화성 궤양, 좁은 의미의 위염과 같은 기질적 병변이 있을 뿐 아니라 과민성 대장, 비궤양성 소화불량과 같은 기능성 위장 장애도 모두 포함합니다. 위벽에 염증이 생기는 위염은 흔하게 나타나는 일반적인 질환으로, 이는 전 세계적으로 50세 이상 인구의 절반 이상이 앓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위염 증상 및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위염이란?
위염은 감기만큼이나 자주 주변에서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정확한 위염의 정의는 위 점막의 손상이나 감염에 대한 광범위한 혹은 국소적인 반응을 말해요. 위염은 크게 대표적으로 급성 위염과 만성위염으로 나뉘게 되는데 위염의 종류는 훨씬 더 다양해요.
위염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과식, 음주, 스트레스, 흡연 등으로 생기게 돼요. 생기게 되는 위염은 급성 위염인데요. 하지만 급성 위염이 계속 생기게 된다면 만성위염으로 발전하게 되기 때문에 급성 위염을 정확하게 판단하여 완치하는 것이 중요해요.
위염에 걸리는 원인
식습관
직장인들 중에는 일정한 양,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시는 분들도 물론 있겠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저도 그 중 한가지인데요. 업무 특성상 제시간에 식사를 해본 적도 없고 식사를 하더라도 5분, 10분 만에 식사를 끝내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데요. 이런 식습관은 정말 안 좋은 습관이라고 해요.
스트레스
일상생활에 생길 수 있는 약간의 불편함과 직장상사, 그리고 언제 끝날지 모르는 과도한 업무 등으로 스트레스는 계속해서 축적되어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떨어트리며, 두통이나 위장 장애 등의 증상을 유발하게 돼요. 바쁘시겠지만 퇴근을 하시고 가벼운 운동이나, 숙면과 휴식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없애는 게 가장 중요해요.
맵고 짠 음식
우리나라 음식은 유독 맵고 짠 음식이 많은데요, 맵고 짠 음식을 과다 섭취할 경우, 위 자체에 자극을 많이 주게 되어, 속이 메스껍고 구토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맵고 짠 음식은 최대한 자제해서 드시기를 바래요.
위염 증상
위염이란 위 점막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출혈을 동반하기도 해요. 위염은 크게 신경성 위염과 급성 위염, 만성위염으로 나눌 수 있어요.
위염 증상 no 1. 신경성 위염
말 그대로 스트레스성 위염으로 내시경으로 확인되는 이상이 없으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인데요.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으로 직장인과 학생들에게서 흔히 발생되며 소화불량, 헛 배부름, 속 쓰림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위염 증상 no 2. 급성 위염
급성 위염은 술의 과음으로 인해 대표적인 부작용이기도 하며 약물 과다 복용, 자극적인 음식, 감염 등이 원인인데요. 급성 위염의 증상은 명치 통증과 함께 구토, 오심이 유발되기 때문에 위점막 보호 및 재생을 위해 서둘러 검진을 받는 게 도움이 됩니다.
위염 증상 no 3. 만성 위염
급성 위염은 증상이 빠르게 호전이 되지만 급성 위염 증상을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만성위염으로 발전돼요. 위험한 것은 만성 위염 중에서 위축성 위염과 화생성 위염은 위암 발생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위염 예방하는 방법
위염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있어서 위염의 증상을 겪는 경우에는 위염을 유발하는 다양한 요인들을 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위에 적혀 있는 여러 요인들을 피하는 것이 최우선으로 해야 할 일입니다. 아래 항목은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식사 방법으로 위염의 예방 및 관리 방법이 되겠네요.
고단백, 저지방 식품 섭취
위가 안 좋아지면 먹고 탈이 날까 봐 잘 먹지 못하게 돼요. 하지만 위점막, 점액, 점액 분비를 조절하는 호르몬 성분은 단백질이니 만큼 위장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단백질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인 생선, 달걀, 두부, 지방이 적은 고기가 적합해요.
지방은 어떤 지방이든지 위에 분비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하는 게 좋지만 소화가 잘 되는 편인 식물성 기름이나 유지방, 버터 등은 소화가 잘 되는 방식으로 조리를 하여 조금씩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없는 분들은 위에 부담을 주는 것을 제외하여 오히려 뭐든지 골고루 잘 섭취하는 것이 위 건강에 좋다고 해요. 양질의 단백질과 각가지 비타민, 미네랄을 골고루 섭취해주는 식습관이 위 점막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조금씩 자주 나눠 섭취
위산이 분비되는 것을 줄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해요. 과식과 또 오랫동안 위가 비어져 있는 것이 위산을 많이 나오게 하여 통증을 키웁니다. 그래서 위가 안 좋은 분들은 음식을 소량씩 자주 나눠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증상이 없는 사람은 제때에 적당한 양의 식사를 먹는 것만으로도 위염을 예방할 수 있어요.
소화가 잘되는 식품
딱딱한 음식을 피하여 소화가 잘되는 식품으로 부드러운 상태가 될 수 있도록 조리해서 드시는 것도 중요한 위염 예방 및 관리 방법인데요. 소화액이 섞이기 쉽게 되어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지금까지 위염 증상 및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11.23 - [분류 전체보기] - 전립선암 초기증상 5가지 및 치료 방법
2022.11.22 - [분류 전체보기] - 폐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
2022.11.21 - [분류 전체보기] - 혈압이 높을때 증상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