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직장암 증상 및 치료방법 총정리

잇슈정보 2023. 2. 8. 19:40

오늘 포스팅에서는 직장암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암의 증상과 직장암 생존율을 반드시 알아두셔야 해요. 검사 방법의 발달로 인해 직장암 조기 발견이 늘어나며 있지만 발병하는 연령은 점점 감소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직장암의 증상 소리 소문 없이 찾아오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직장암 생존율 1기는 90퍼센트이상이지만 늦게 발견하게 되면 점차적으로 감소하게 돼요.


직장암의증상으로 출혈이 생긴다고 하였는데 치질은 선홍색의 혈액이 뚝뚝 떨어진다고 하면 직장암의 증상인 경우에는 색이 검하고 점액이 섞여서 찐득 하다고 할 수 있어요. 그러니 이를 통해서 직장암인지 치질인지 대한 구분을 할 수 있어요.


직장암의 증상 초기 단계에서는 특별한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아요. 그렇지만 암이 자라면서 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혈변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하여 변이 가늘어지는 증상들이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직장암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직장암이란?


직장암은 대장의 일부인 직장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해요. 성인의 대장은 약 1.5m의 길이가 있으며 결장, 맹장, 직장으로 나뉘어 있어요. 직장은 항문 바로 앞에 있는 거의 똑바른 기관이며, 그리고 직장 S상부, 상부 직장, 하부 직장으로 분류가 돼요. 길이는 15~20cm 정도인데요. 결장에 비해 약간 두껍고, 많은 양의 변을 저장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직장암을 포함한 대장암은 증가하고 있는 경향이 있는 암 중 한가지인데요. 대장암으로 인한 사망한 수로 따지면, 반세기 만에 약 10배가 된 것인데요. 그 중 제일 큰 요인은 식생활 구조의 변화이며 특히나 동물성 지방 섭취 양의 증가가 대장암의 발병률 증가를 가져왔다고 여겨지고 있으나 결정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직장암은 대장암 중 약 40퍼센트를 차지하며 있어요.


특히나 직장 이내에서도 더 굵어진 직장 팽대부라고 알려진 곳은 변의 저장고 기능을 하여 있어요. 직장은 자율 신경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므로 통증 증상을 느끼는 신경은 없어요. 그래서 뭔가 일이 잘 안 풀리더라도 출혈 등이 있을 뿐 전혀 통증 증상을 느끼지 않아요. 아무런 통증 없이 출혈이 있다면, 이것은 항문보다는 직장을 포함한 대장의 이상일 가능성이 거의 확실합니다. 스스로 치질일 것이라고 판단하지 말고 꼭 대장항문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도록 해요.

직장암 증상


초기 직장암은 무증상으로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아요. 암이 자라게 되면서 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혈변과 변이 가늘어지는 증상들이 흔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변을 보는 습관의 변화로 인해 변을 참기가 힘들다거나 변을 본 이후에도 변을 다시 보고 싶어지기도 해요. 암이 진행이 되면 통증도 생겨요.


암이 진행됨에 따라, 질(여성의 경우), 직장 주변의 방광, 주변 신경으로 전이돼요. 이로 인하여 아랫배의 통증이나 질 출혈도 발생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증상만으로는 치질 등의 다른 질병과 구별되지 않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하며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해요.

직장암 증상 예방법


직장암 증상 예방법 no 1. 식생활의 개선

변이 몸 속에 오래도록 머물러 있다면, 나쁜 균에 의해 변이 부식되어 발암성 성분들이 일어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어요. 단지, 예전에는 대장암의 예방법으로서 확실하다고 소개되어 있던 채소나, "가능성 있다"라고 알고 있던 과일의 섭취인데요.


최근 발표된 연구 및 보고서에서는, 예방적인 연관이 인정되지 않거나 가능성을 시사하는 결과에 대해 확실한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세계 보건 기구는 2003년에, 비만을 대장암의 분명한 리스크 인자로 인정했어요. 국내의 대규모 역학조사에서도 비만은 대장암의 위험 인자로 밝혀지고 있어요.


직장암 증상 예방법 no 2. 절주, 금연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대장암의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1.4배이고, 1일 평균 2잔 이상인 사람은, 2.1배였어요. 그리고 남성도 여성도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반대로 피우지 않는 비흡연자에 비해 대장암 발생률이 1.4배 높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담배 연기에는 다량의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직접 접촉할 수 없는 대장 점막에서도 발암물질이 검출된다고 하며 이로 인하여 암이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상으로부터, 과식을 피하고, 비만을 억제하고, 알코올이나 가공 육의 먹지 않고, 금연하면서 운동하는 것이 확실한 예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직장암 증상 예방법 no 3. 운동

국제적으로 평상시 운동은 결장암의 위험을 확실히 낮춘다고 평가하며 있고, 신체 활동은 대장암의 위험을 거의 확실히 낮춘다는 결론이 되었어요. 그러나 부위별로 따지고 보면 결장암 위험을 거의 확실히 떨어뜨리는 한편 직장암 리스크에 대하여는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직장암 증상 치료방법


직장암 증상 치료방법 no 1. 내시경적 절제술

조기 직장암은 림프관이나 혈관을 침범하지 않고, 암세포가 점막이나 점막하 조직 일부에 국한되어 있어 조기 직장암은 내시경적 절제술만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직장암 증상


직장암 증상 치료방법 no 2. 수술적 치료

직장암 치료에 있어 제일 근본이 되는 치료인데요. 직장암에 대한 적당한 수술 원칙은 종양으로부터 원위부 및 근위부에 걸쳐 충분한 거리를 둬서 장을 절제하며, 이와 더불어 림프 경로를 광범위한 절제가 포함된 것인데요. 대부분 진행이 많이 되지 않은 직장암은 개복을 하지 않고 복강경을 통해서 수술할 수도 있어요.


직장암 증상 치료방법 no 3.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진행이 단독으로 하는 경우는 드물고, 비교적 항암 화학 요법과 같이 시행돼요. 이렇게 항암 화학 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함께 하게 되면 항암 화학 약물은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높여 재발률을 낮추고 생존율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한편, 직장암의 크기나 위치로 인하여 항문 역할을 보존하기 어려운 경우 수술 전 방사선 치료를 통해서 종양의 범위를 줄임으로써 항문 역할을 살릴 수도 있어요.

직장암 증상


직장암 증상 치료방법 no 4. 항암 화학 요법

수술 후에 일어날 수 있는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치료로서의 보조 항암 화학 요법을 시행해요. 또는 암이 전이되거나 재발할 때 수명 연장을 위한 치료로 이용돼요. 또한 진행성 직장암에 대한 수술 전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 방사선 치료와 같이 이용되기도 해요. 지금까지 직장암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2.06 - [분류 전체보기] -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 5가지 총정리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 5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 5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목에 걸린 것 같은 느낌이 계속 들어서 침을 뱉는다거나 삼켜도 그리 개운치가 않아 이게

info.smcatholic.com

2023.02.03 - [분류 전체보기] - 손가락 관절염 증상 및 치료법

 

손가락 관절염 증상 및 치료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손가락 관절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을 덜 쓰는 대신 책상 앞에 앉아서 손이나 팔목, 손목 등을 쓰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그로 인하여

info.smcatholic.com

2023.02.01 - [분류 전체보기] -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10가지 총정리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입술에 물집은 구순 포진이라고도 하고 이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생기는 것입니다. 바이러

info.smcatholic.com